C# 소개
C#(씨샾)은 2000년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개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Windows 플랫폼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NET(닷넷) 프레임워크와 함께 활용됩니다.(Java를 활용하는 Spring, 전자정부프레임워크와 유사합니다)
C#은 Java와 유사한 문법 구조를 가지고 있어 배우기 쉽고, 동시에 현대적인 기능을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우리만의 Java를 만들자!” 라는 목표로 개발했다라는 설이 있습니다.

주요 특징
- 객체지향(OOP): 클래스, 상속, 다형성을 지원해 구조적 설계를 용이하게 함
- 타입 안전성(Type Safety): 자료형 검사를 통해 오류를 최소화
- 관리 코드(Managed Code): .NET 환경에서 메모리와 리소스를 안전하게 관리
- 풍부한 라이브러리: GUI,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다양한 기능 지원
- 플랫폼 호환성: Windows, Linux, macOS 및 모바일 앱(Xamarin) 개발 가능
공식 문서: Microsoft C# Documentation
활용 분야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 Windows Form, WPF를 이용한 GUI 프로그램 개발
- 예: 회사 내부 점검 프로그램, 계산기, ERP 시스템
- 웹 애플리케이션
- ASP.NET과 C#을 활용하여 웹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연동
- REST API, 사용자 인증, 데이터 처리 등 구현 가능
- 게임 개발
- Unity 엔진에서 C# 스크립트를 활용
- 모바일·PC·콘솔 게임 개발, 이벤트 처리 및 로직 구현
- 클라우드 및 모바일 앱
- Xamarin을 이용한 iOS, Android 앱 개발
- Azure 클라우드와 연계한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 가능
Unity C# 가이드: Unity C# Scripting
실무에서의 경험
저는 현재 개발자가 되기 전 방산업체에서 연구원으로 있었습니다. 맡은 직무는 군용 전차 시뮬레이터의 영상 및 전술 컴퓨터의 유지보수 및 관리로 HW와 SW 모두를 관리했습니다. 이때 본사에서 개발되어 지급된 점검 프로그램이 있었으나 당시 개발팀에서 급하게 제작하기도 했고 전차의 운용을 전혀 몰랐기에 만들어진 점검 프로그램은 사실상 점검 하는 모습만 보여주는 형태였습니다. 또 실무에서 사용하다 보니 불편함도 많았습니다.
이걸 내가 업그레이드 시켜보면 안될까? 라는 생각이 제가 처음 코딩의 세계에 뛰어들게 된 부분이었습니다. 이때 이 프로그램이 C#윈폼으로 개발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보며 독학을 해서 기초를 쌓은 다음 소스코드를 보면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분인지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확실히 기초개념만 알고 완성된 소스코드를 보자 어안이 벙벙했지만 그래도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공부하다 보니 조금씩 이해가 되어 갔습니다.
특히 이해를 하기 편했던 부분은 GUI가 직관적이고 로직구조가 명확했다라는 점입니다. 그렇게 점차 이 부분이 이 기능이구나 라는걸 조금씩 알게 되자 실무에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하려면 이 기능을 쓰면 되겠구나 가 되었고 그렇게 나름의 고도화를 한 프로그램이 탄생하게 됩니다.
처음으로 테스트를 하던 그때 두근두근 하던 설렘은 여전히 지금도 잊혀지지 않고, 처음 실행 시 안되는 모습에 잠깐의 좌절도 했지만 이내 에러코드를 보며 그 자리에서 조금씩 수정을 했고 결국 실행되는 모습과 원하던 기능이 동작하던 그 모습에 엄청난 보람과 행복을 느꼈습니다.
지금도 그때의 희열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C#에 빠진 저는 시뮬레이터 등에 대한 영향으로 게임개발에도 관심이 갔고 자연스럽게 C#과 게임을 모두 다룰 수 있는 것. Unity(유니티) 엔진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관련 강의를 들으며 따라 하다 보니 2D, 3D 게임의 기초 물리엔진을 구성하고 캐릭터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실시간 동작과 그에 따른 이벤트를 만들었던 그때 정말 즐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여나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C#을 추천드립니다.
개발 환경 구성
1. Visual Studio 설치
- Microsoft 공식 IDE, 무료 Community 버전 추천
- 다운로드: Visual Studio Community
2. .NET SDK 설치
- 최신 .NET 7.0 이상 권장
- 다운로드: Download .NET
3. 첫 프로젝트 생성
- Visual Studio → 새 프로젝트 → C# 콘솔 앱 선택
- 기본 “Hello World” 출력부터 시작 → GUI, 데이터 연동으로 확장
4. 실습 팁
-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 기초 구조부터 단계적으로 학습
- Unity 또는 WinForm GUI 실습 병행 시, 코드와 화면 흐름 이해도 상승
5. 웹에서 바로 테스트
- .NET Fiddle: https://dotnetfiddle.net/
-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서 C# 코드 실행 가능
장점과 단점
| 장점 | 단점 |
|---|---|
| Windows 환경에서 안정적 | Java에 비해 일부 라이브러리 제한 |
| GUI, 게임, 웹, 모바일 등 다양한 활용 | 초기 학습 시 .NET 생태계 이해 필요 |
| 객체지향 설계 용이 | 한국에서는 Java 공화국이라 채용 제한적 |
| 정적 타입으로 오류 예방 |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Java, Python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음 |
SQL과 연동
C#은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활용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WinForm 프로그램에서 SQL Server, Oracle, MySQL 등과 연동하여 사용자 정보 관리, 보고서 생성, 일일 점검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실무에서는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시, SQL로 데이터를 조회하고 오류를 추적합니다.
- 실제 경험 예시: 일일 점검 중 에러 발생 시, SQL 쿼리를 통해 문제가 무시 가능한지, 추가 확인이 필요한지 판단
- 데이터 요청 처리: 특정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업무에 SQL 필수
이 과정에서 SQL 연동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다음 편 예고
다음 글에서는 윈폼(WinForm)을 활용해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 실습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 GUI 구성 방법
-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
- 숫자 입력과 연산 로직 구현
실무에서 자주 접하는 프로그램 구조를 직접 만들어보면서, WinForm GUI 이해도를 높이는 단계가 될 것입니다.
결론
C#은 비전공자도 접근하기 쉬운 언어이며, 실무에서 도구 개발, 웹 애플리케이션, 게임 개발까지 폭넓게 활용 가능합니다.
“누구나 처음은 제로에서 시작합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실습하며 이해를 확장하는 것”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든 먼저 시작하는 자가 빠른 이해도를 가집니다.